프로그램안내

위캔 진로 프로젝트

위캔 진로 프로젝트란?

청소년의 직무탐색 역량 증진과 진로의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하여 준비한 위캔센터만의 대표 심화·다회기 진로 프로젝트! ‘위캔 진로 프로젝트’ 소개합니다. 위캔 진로 프로젝트에서 청소년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배우고, 급변하는 사회와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진로 탄력성을 기르게 됩니다.
  • 정 : 격주 토요일, 연 2기수 운영
    (기수당 6회기 진행)
  • 상 : 프로젝트별 상이(10~19세)
  • 소 : 대전청소년위캔센터 4층 직업체험관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관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영어랑 WE랑(영어, 창의, 놀이) / 10~13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영어랑 WE랑 소개
- 규칙 안내 및 자기소개
- 영어 이름 뱃지 만들기
- 2회기 디즈니 영화 선정하기
2회기 영어랑 디즈니랑 - 디즈니 영화 감상(한글+영어)
- 디즈니 OST 영어노래 배우기
3회기 영어랑 게임이랑 - 영어 보드게임 만들기
- 다양한 영어 게임을 하기(어휘, 회화)
- 4회기 영어 동화책 선정하기
4회기 영어랑 동화책이랑 - 영어 동화책 독서 후 나만의 동화책 창작하기 (창의 예술융합 활동)
5회기 영어랑 스피치랑 - 원하는 주제로 1분 스피치 원고 써보기 (한글->영어 영작->수정)
- 1분 스피치 연습
6회기 영어 스피치 대회 - 1분 스피치 대회 및 수상
- 포트폴리오 작성(1회기~6회기)
- 성과보고회 진행
건축놀이터(건축, 창의, 실험) / 11~14세
1회기 O.T & 구조물의 이해 - 사업설명회(OT) 진행
- 놀이장 소개 및 건축 놀이터 탐색하기
- 점-선-면을 통해 건축을 이해해보기 (카블라 블록을 다양한 공간 만들기)
2회기 주변 건축물 수집 - 대전구도심(센터주변) 건축물을 발견하고 탐색하기 (사진 촬영 및 OHP 필름을 이용한 결과물 만들기)
3회기 탐구Ⅰ (전통 건물) - 유명(전통적인) 건축물을 찾아보고 벽돌과 매직 샌드를 이용하여 결과물 만들기
4회기 탐구Ⅱ (미래 건물) - 미래 건축물 탐색 및 결과물 만들기 (대전 지역에 어울리는 미래 건축물 디자인하기)
5회기 공간모형 제작Ⅰ - 내가 꿈꾸는 공간 모형 제작 (설계 디자인 /우드락 등 다양한 재료로 모형 만들기)
6회기 공간모형 제작Ⅱ - 내가 꿈꾸는 공간 모형 제작 마무리 (우드락 등 다양한 재료로 모형 만들기)
건축놀이터 크리틱 (꿈꾸는 공간 모형 공개 평가) - 성과보고회 진행

프로그램 특성상 회차별 소정의 재료 자부담

점심한끼(요리) / 12~16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어떤 프로젝트인지 설명
- 준비된 재료를 통해서 조리 후 취식, 다음 시간에 무슨 요리를 만들 것인가 결정
- 단 밖에서 많이 판매되는 메뉴 중 결정
2회기 베스트 셀러집 - 1회기때 정했던 메뉴를 2회기에 직접 만들어보고 취식 후 정리
소감 나누기까지 진행 뒤 3회기에 무슨 요리를 만들 것인가 결정
- 여러 의견을 모아서 서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보기로 의견 조율
3회기 인생 음식 - 2회기때 정했던 서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보는 시간
- 4회기에는 재료비를 최대한 쓸 수 있는 요리로 결정
4회기 마진율이 높은 음식 - 재료비가 최대한 적게 들도록 계획해서 만들어보는 요리
- 계획적인 소비습관 및 마진 이율에 관하여 공부
5회기 마진율이 낮은 음식 - 이윤이 적게 남는 요리를 만들어보며 가심비 및 이익 창출 보완에 관하여 배움
6회기 최후의 만찬 - 마지막 차시에는 그동안에 만들었던 것 중에 가장 좋았었던 음식을 다시 한번 만들어본다. - 성과보고회 진행

프로그램 특성상 회차별 소정의 재료 자부담

로밧트의 모험(블록코딩, 레고) / 13~16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프로젝트 소개
- 자기소개
- 회기별 계획안내
- 로봇프로그래머 직업탐색
- 블록코딩 알아보기
2회기 탐색하기 - 레고 마인드스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기
- 블록코딩 활용해 디스플레이 활성화
-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기
3회기 움직이기 - 블래스트에게 생명을!
- 준비완료
- 이동시작
4회기 손사용하기 - 물체를 집고 내려놓을 수 있게 프로그래밍
- 색상 막대 조립하고 프로그래밍
5회기 사격 맞추기 - 표적을 쏘아 맞히도록 프로그래밍
- 사격연습
6회기 창작 코딩 - 나만의 로봇 프로그래밍
- 활동 발표 및 소감 나누기
- 성과보고회 진행
돈 스터디 경제(경제, 저축) / 14~16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돈 스터디 경제 프로젝트 소개
- 회기별 활동계획 안내
- 팀 규칙 정하기
- 경제공부에 관심이 필요한 이유?
2회기 자원 - 그림을 통해 공유재와 사유재 찾아보기
- 매체를 이용해 공유자원 실태를 알아보고 정보 그림으로 표현해 보기
3회기 금융 - 은행의 역할과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
- OX퀴즈로 알아보는 은행 이용 점검표
4회기 노동의 가치 - 노동의 가치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
- 일타강사와 실업이 공존하는 노동시장
5회기 신용 - 신용의 올바른 이해와 개인 신용관리 10계명
6회기 마무리 - 경제용어 100선
- 진로포트폴리오 작성
- 활동과정(촬영본) 및 소감 나누기
- 성과보고회 진행
누구나 캐릭터 디자이너(캐릭터, 디자인) / 14~16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프로젝트설명 / 운영규정 확인 / 스케줄 확인
- 회차별 프로젝트 내용 설명 / 자기과제 설정
2회기 기본기 다지기 - 기본기 다지기 (도형/선/입체도형/시점 등)
- 도형을 이용하여 간단한 캐릭터 만들어보기
3회기 디자인 도구사용 - 프로그램 배우기 (Krita)
- 나만의 캐릭터 구상 / 스케치(과제)
4회기 캐릭터 만들기 - 피드백 / 기본캐릭터 만들기(라인, 채색, 응용)
- 차기 캐릭터 기획 / 응용 스케치 (과제)
5회기 캐릭터 응용 #1 - 피드백 / 캐릭터 응용 작업하기 #1
- 응용 스케치 업그레이드 (기획 / 과제)
6회기 캐릭터 응용 #2 - 캐릭터 응용 작업하기 #2
- 실재 굿즈 적용 (사이트 굿즈 적용/판매시도)
- 성과보고회 진행
책에 등장하는 나(독서, 교양) / 14~18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프로젝트 설명 및 규칙 정하기
- 책(완득이) 소개하기
- 개별 독서시간
- 독서 후 느낀 점 및 워크지Ⅰ 작성
2회기 영상시청 - 영상(영화 완득이) 시청하기 ( 책과 관련된 영상을 시청한다. )
- 워크지Ⅱ 작성 및 발표하기
( - 영화시청 후 책과 다른 점을 워크지Ⅱ에 작성한다.
- 느낀 점 및 책과 다른 점 등을 발표한다. )
3회기 나만의 결말 만들기 - 책 줄거리 이야기 나누기
- 결말 작성하기 ( 청소년들이 책의 결말을 새롭게 만들어본다. )
- 결말 작성 발표하기
4회기 독서의 실체화 - 책 내용 속 활동 이야기나누기
( 책 내용 속 기억에 남는 활동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눈다. )
- 책 내용 속 활동을 실제로 활동하기
- 활동 마무리 및 소감 나누기
5회기 영상제작 - 책 속 내용 연극 정하기
- 각색하기 ( 청소년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책 속 한 장면을 각색한다. )
- 대사 작성하기 ( 각색한 장면에서 대사를 추가 및 삭제한다. )
6회기 영상촬영 - 연극 연습하기
- 영상 촬영하기
- 영상 시청 및 소감 나누기
- 성과보고회 진행
이미지 컨설팅(퍼스널컬러, 스피치) / 14~16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이미지 컨설팅이란?
- 회차 소개 및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한 룰 정하기
2회기 퍼스널 컬러 - 자신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 알아보기
3회기 개인 컨설팅 - 평소 자신의 스타일을 점검해보고 퍼스널컬러에 맞는 스타일에 대해 알아보기
4회기 스피치 - 개인의 스피치 능력 파악과 연습해보기
5회기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스킬 알아보기
6회기 모의 스피치 및 면접활동 - 활동을 통해 알아본 사항을 적용하여 모의 스피치 및 면접 진행해보기
- 성과보고회 진행
위캔 크리에이터 도전기(미디어, 영상제작) / 14~19세
1회기 O.T - 사업설명회(OT) 진행
- 프로젝트 소개
- 규칙 정하기
- 회기별 계획안내
- 크리에이터 직업탐색
2회기 영상분석 - 최근 떠오르는 유튜브 영상의 특징과 스타일 분석
- 우리들만의 프로젝트 영상 기획 회의
3회기 1인 컨텐츠 - 간단한 영상 콘텐츠 촬영
- 필모라 프로그램을 이용한 컷 편집, 자막, 음악추가 등 기본적인 편집 툴 배우기
4회기 함께 촬영·편집 - 기획 영상 촬영 후 편집하기
5회기 섬네일 - 기획 영상 촬영 후 편집하기
- 섬네일 제작
6회기 마무리 - 유튜브 운영과 수익화 방법 알기
- 영상제작 피드백 및 질의응답, 영상 업로드
- 성과보고회 진행

신청방법

기수별 온라인예약: 홈페이지 > 예약하기 > 청소년프로그램 > 위캔 진로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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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 신청 시 주의사항 및 시간을 확인 바랍니다.(격주 토요일, 총 6회기 운영) 
  • 운영 장소와 시간 등은 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동 되어 운영될 수 있습니다.
  • 참가대상연령과 참여자의 연령이 상이할 경우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참여자의 단체 활동 저해 시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접수
(042) 222-0925 대전청소년위캔센터 직업체험관